모공 각화증 없애기 – 집에서 할 수 있는 3가지 방법

춥지도 않고 공포 영화를 보는 것도 아닌데 징그러운 닭살은 왜 365일 내 몸에 붙어 있을까요?

외모에 민감한 사춘기 시절 팔, 다리에 붉고 거무스름한 닭살이 올라와 있으면 친구들이 놀리기도 하고 굉장히 스트레스입니다.

이 글을 통해 닭살 피부 원인 그리고 모공 각화증 없애기 방법에 대해서 하나씩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닭살 피부 왜 생기는 걸까요?

모공 각화증 없애기 - 모공 각화증 증상
모공각화증 증상_2

흔히 닭살 피부라고도 하는데, 정확한 명칭은 모공 각화증입니다.

모공의 뜻은 털의 구멍, 피부를 보시면 송송 뚫려 있는 작은 구멍들입니다.

각화증은 각질이 굳어졌다. 각질이 뭉치고 쌓여서 피부에 쌓이는 질환이다. 라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모공 각화증이 생기는 원인은 여러분이 피부 관리를 잘 못하거나 식단 조절, 비만 이런 거와는 연관이 적습니다.

대부분 유전으로 생기는 질환입니다.

그런데 부모님의 피부 상태를 보면 여러분처럼 닭살 피부가 아닐 수도 있습니다.

피부는 끊임없이 재생을 반복하는데 피부 속에서 각질이 생기고 이를 피부 밖으로 보내서 각질의 탈락 시키는 과정을 턴오버라고 합니다. 

나이가 들면서 피부 재생 속도가 느려지고, 턴오버 주기가 길어지면서 각질이 모공에 쌓이는 정도가 줄어들게 됩니다.

부모님의 피부가 닭살이 아닌 것은 바로 이러한 이유 때문입니다.

유전성 질환이다 보니 사실 완치를 할 수 있는 치료 방법은 찾기 어렵습니다.

시간이 지나고 나이가 들다 보면 자연스레 좋아지게 됩니다.

완치는 아니지만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는 몇 가지 좋은 방법이 있습니다.

이 방법들은 집에서 쉽게 할 수 있으므로 굳이 피부과 가지 않으셔도 쉽게 케어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죠.

모공 각화증 없애기 - 집에서 할 수 있는 3가지 방법

그럼 모공 각화증 없애기 – 모공 각화증 홈케어 3가지 방법에 대해서 알아 보겠습니다.

1. 피부 보습에 집중

모공 각화증의 원인은 각질이 모공에 쌓여서 생기는 질환이라고 설명드렸습니다.

그래서 각질이 쉽게 탈락할 수 있도록 환경을 만들어 주면 증상을 훨씬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피부가 건조한 상태이면 밀착된 상태이기 때문에 각질이 탈락되기가 어렵습니다.

수분을 머금고 야들야들한 상태의 각질은 상대적으로 쉽게 떨어져 나갈 수 있습니다.

또 피부 진피 층까지 보습이 잘 되어 있으면 각질이 덜 생깁니다.

피부 표면에 수분이 많으면 각질이 쉽게 떨어져 나가고, 피부 속의 충분한 보습은 각질이 덜 생기게 한다. 

이게 키포인트입니다.

그래서 피부 전반적인 보습에 신경을 많이 쓰게 되면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는 것이죠.

피부 보습을 지키는 쉬운 방법은 샤워 후 바디로션 같은 보습 제품을 필수 루틴에 포함 시키는 것입니다.

더 욕심을 낸다면 바세린을 같이 섞어서 바르면 보습에 더욱 좋습니다.

2. 피부 연화제 사용

피부 연화제 - 유리아크림
출처 : 약학정보원

피부 보습이 충분하면 각질이 상대적으로 떨어져 나가기 쉬운 환경이 된다고 설명드렸습니다.

조금 더 쉽게 그런 환경을 만들어 줄 수 있는 제품이 있는데, 바로 피부 연화제입니다.

피부 연화제는 일반 의약품이기 때문에 약국에서 쉽게 구매가 가능합니다.

유리아 크림을 보통 많이 쓰시는데, 수분 크림처럼 피부에 잘 스며 들고 몇 번 사용해 보시면 피부가 금방 촉촉해지고 부드러운 느낌이 드실 겁니다. 부작용도 거의 없죠.

피부 보습을 기본으로 챙겨 주시고, 유리아 크림 같은 피부 연화제를 병행해서 계속 사용해 주시면 솟아 있던 돌기가 서서히 작아지고 연해 지면서 증상이 좋아지는 걸 느끼게 될 겁니다.

3. 비타민A 크림 (스티바A) 사용

스티바A 크림 대체_디페린
스티바A크림대체-투앤티크림

출처 : 약학 정보원

위에서 설명드린 내용보다 조금 더 적극적인 케어 방법입니다.

모공 각화증이 원인은 각질의 모공에 쌓이는 것인데, 각질 탈락을 빠르게 하면 증상이 완화되는 원리를 이용하는 것입니다.

스티바A 같은 비타민A 크림은 피부의 재생 주기, 즉 턴오버의 주기를 빠르게 해 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턴오버의 주기가 단축된다는 의미는 그만큼 각질의 탈락 속도가 빨라진 다는 의미입니다.

각질 탈락이 빨라지고 새살이 올라오면 모공에 쌓인 각질도 빠르게 제거되면서 모공도 좋아지고 피부 전반적으로 좋은 영향을 줍니다.

스티바A 크림은 입소문을 타면서 선풍적인 인기로 품절 상태가 되더니, 지금은 단종 된 상태입니다.

그리고 전문의약품이다 보니 의사 선생님 처방전이 필요하죠.

요즘에는 선생님들이 투앤티 혹은 디페린 같은 비타민A 크림을 처방해 주시니, 상담 후 약을 구매하셔서 집에서 케어해 보시기 바랍니다.

모공 각화증 완화뿐만 아니라 미백, 피부 안정 같은 좋은 효과도 덤으로 얻을 수 있습니다.

할 수 있는 피부과 시술

모공 각화증 치료법 피부과 시술도 있는데, 바로 필링 입니다.

피부에 각질을 얇게 녹이고 벗겨 내서 피부를 부드럽게 만드는 것이죠.

하지만 이 시술 역시 근본적인 치료법은 아니고 시술 후 돌기가 안 보이지만 몇 개월 후 다시 생기는게 일반적입니다.

주로 시술하는 분들은 노출이 심한 여름 팔, 다리같이 사람들에게 잘 보이는 부위 위주로 시술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필링을 하게 되면 당연히 보습을 신경 써줘야 하고, 위에서 설명드린 내용과 맥락을 같이 한다고 이해하시면 되겠습니다.

피해야 할 생활 습관

모공 각화증이 심하신 분들은 조심하셔야 되는 생활 습관 몇 가지를 알려 드리겠습니다.


1. 흔하면서도 안 좋은 습관은 샤워 시 뜨거운 물로 하고, 물기만 털어 내는 경우입니다. 

뜨거운 물을 사용하게 되면 피부의 건조가 심해집니다.

샤워는 미지근한 물로 하시고 끝나면 꼭 보습제로 케어하시기 바랍니다.


2. 각질을 제거한다고 때를 밀거나, 클렌저 디바이스를 이용해서 벗겨내려고 하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피부과도 필링이란 시술을 하긴 하지만, 각질을 벗겨내면 피부 보습이 충분히 뒤받쳐 줘야 합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피부 보습을 필요 한 만큼 신경 쓰지 못하는 경향이 있어 오히려 증상이 악화될 수 있습니다.

그래서 가급적 물리적으로 제거하는 방법은 피하시는 게 좋습니다.

마치며

모공 각화증은 유전성 질환으로 시간이 지나면 좋아지는 증상입니다.

모공 각화증이 있다는 얘기는 여러분의 피부가 건강하고 젊다는 말입니다.

하지만 징그러운 돌기의 닭살 피부는 한여름 반팔이나 반바지를 착용을 꺼리게 만드는 불편한 질환임에도 분명합니다.

이 글을 통해 모공 낙화증의 원인과 모공 각화증 없애기 방법 – 모공 각화증 홈케어 3가지 방법에 대해 소개 드렸습니다.

피부의 생명은 보습입니다. 

늘 피부에 물을 준다는 마음을 가지고 계시면 지금 갖고 계시는 증상도 많이 완화되고, 시간이 지나면서 좋아지게 되실 겁니다.

이 글이 모공 낙화증으로 고민하고 계시는 분들께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 이 글의 전반적인 내용은 유튜브 채널 [ 동네의사 이상욱 ] 의 이상욱 원장님 말씀을 토대로 정리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유튜브 내용 참고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