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수치료 실손 – 실손 보험 4세대 가입 이유

다니고 있는 회사에서 의료비 지원이 되어 실손보험은 신경도 안 쓰고 있다가, 지인이 도수 치료를 받고 실손보험의 중요성을 강조하여 내용을 찾아보게 되었습니다.

실손 보험 4세대 내용 정리 드리고 비급여 항목 보장 어디까지 지원받을 수 있는지 안내드리겠습니다.

몸 자세가 안 좋으신 분들은 정형외과를 찾게 되면 뼈에 큰 문제가 있지 않는 한 물리 치료와 운동 요법을 안내 받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목 / 허리 부분의 초기 디스크 전 단계에는 도수 치료가 더욱 강조되는데, 도수 치료는 비급여 항목이라 의료 보험이 되지 않아 접근하기가 어려운 게 현실입니다.

하지만 비급여항목이 담보된 실손보험이 있다면 도수치료도 실손 보장을 받을 수 있습니다.

실손 보험 4세대

실손보험, 우리가 흔히 얘기하는 실비보험은 실제로 내가 손해 본 금액, 즉 지불한 금액을 보상해 주는 보험입니다.

보험사 손해율이 가장 큰 보험 상품이기 때문에 해마다 보장 내역이 안 좋아지는 추세입니다.

지금은 4세대 실손 보험만 가입되고, 1년마다 갱신되는 상품이기 때문에 평생 가져가기에는 부담스러운 구조이죠. 

만약 초창기 실손을 가입한 분이라면 계속 유지하는 것이 일반적으로 좋습니다.

구분가입 일시보상 범위갱신 주기
1세대09.07 이전급여, 비급여 100%5년 갱신
2세대09.08 이후급여, 비급여 90%3년 갱신
15.09 이후급여 90%, 비급여 80%1년 갱신
3세대17.04 이후급여 90%, 비급여 80%1년 갱신
4세대21.07 이후급여 80%, 비급여 70%1년 갱신

실손 보험의 비급여 지원

실손 보험의 가장 큰 장점은 비급여 부분의 지원입니다.

상해/질병 급여 의료비를 기본 특약으로 설정하고, 상해/질병/3대비급여 항목을 선택 특약으로 담보하여 보장을 받을 수 구조가 현재 일반적입니다.

3대 비급여 의료비

제가 가입한 상품을 기준으로 3대 비급여 보장 내용을 간략히 정리해 보았습니다. 

보험사마다 전체적인 골자는 비슷하고 내용은 조금씩 상이합니다.

실손 보험 들어야 할까?

만약 자신이 3대 진단비의 건강보험을 가지고 있거나, 회사에서 따로 의료비 지원을 받고 있다면 상해 / 질병에 급여 의료비를 보장하는 목적으로 가입하는 것은 의미 없다고 봅니다.

1년 갱신이기 때문에 퇴직하고 들어도 사실 상관없는 것이죠. 물론 미래의 실손은 지금보다 보장 범위는 좋지 않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발생 확률이 낮고 예측하기 힘든 비급여 항목인 주사 치료와 MRI/MRA를 위해 가입하는 것도 무리가 있어 보입니다.

하지만, 요즘은 건강검진에 보편화되다 보니 X-Ray나 CT 정도는 손쉽게 찍을 수 있고 본인이 봐도 자세 교정이 필요하다고 느끼는 분이 많습니다.

골프 같은 운동을 좋아한다면 일상의 익숙한 동작이 아니기 때문에 뼈와 관절에 통증을 많이 호소하게 되죠.

도수치료와 체외충격파 시술은 생각보다 많이 받게 되는 치료입니다.

 

실손 보험 할증? - 가입 전 고려사항

고민을 하셔야 하는 부분은 보통 일정 금액 이상의 비급여 의료비를 보장 받으면 보장 금액에 따라 갱신 시 할증이 된다는 점 입니다.

제가 가입한 상품은 100만원 이하 보장 시 계약 갱신 시 비용 유지, 즉 할증 되지 않는 약관이 있습니다.

100만원 이상 보장 받으면 갱신 시 보험료는 2배가 되고 더 증가가 될 수도 있습니다.

본인이 1년 동안 알차게 받고 해지를 할 수도 있으며, 할증이 안되는 수준으로 1달에 1~2회 비급여 치료를 쏠쏠하게 이용하는 것도 전략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마치며

실손 보험 4세대 안내드리고 제가 고민했던 내용과 느낀 바를 공유드렸습니다.

저는 올해 초에 가입했고 하반기부터는 여유가 있어 정형외과에서 진단을 받고 가능하다면 도수치료를 접근해 보고 싶은데요.

실손 보장 중에 가장 큰 부분이 도수 치료이기 때문에 향후 가입 조건이나 특약 조건이 안 좋아질 수 있습니다.

만약 저랑 같은 고민을 하고 계시는 분이 있다면 주저하지 말고 실손 가입 알아보시기 바랍니다.